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상생소비지원금 알아보기

 

5차 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게 지급하겠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국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졌었습니다. 드디어 확정안이 발표되었는데요, 소득 하위 88% 가구를 대상으로 9월 6일(월)부터 신청하는 것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나도 대상자가 되는 것일까? 하고 소득 하위 88%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조건 및 신청방법 그리고 상생소비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규모

 

2차 추경안 규모는 총 33조원이고 이미 사용처가 정해진 기정 예산까지 포함해 총 36조원을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백신 방역 보강에 약 4조 이상, 고용 및 민생 안정 지원에 2조원에서 3조원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방재정 보강 등에 12조 이상을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관심이 모아진 민생지원 3대 패키지 예산에 약 16조원이 편성되었습니다.

 

▪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지급액을 살펴보면 4인 가족 기준으로 연소득 1억원 532만원 이하 가구까지 받을 수 있고, 가족 단위가 아닌 1인당 25만원 입니다.

 

소득 하위 88%는 상위 12%를 제외한 나머지 전부로 소득 상위 212%의 고소득층을 제외한 나머지 전 인원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실상 국내 전체 인구의 88%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내 건강보험료 확인하기

 

 

▣ 2021년 중위소득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 하위 88%

 

 

▪ 상생소비지원금

 

소득하위 기준으로 지급되는 재난지원금 외에 추가로 신용카드 캐시백 내용이 담긴 상생소비지원금은 예산으로 1조원 안팎으로 책정해 두고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이란 내수경기 회복을 위해 소비 장려책으로 카드 사용 증가액의 10%를 카드 포인트로 환급을 해주는 것입니다. 캐시백은 현금지급이 아닌 월 최대 10만원, 연간 최대 30만원을 카드포인트로 지급 합니다.

 

 

지급 기준은 4~6월 월평균 카드사용액 대비 월별 3%이상 카드사용액 증가분에 대해 월단위로 10%캐시백이 됩니다. 시행이 되면 10월 사용분부터 가능합니다.

 

개인명의 모든 카드 지출액 합계를 기준으로 계산 되는데 여러장의 카드가 있더라도 카드사별로 나뉘지 않고 명의자 기준으로 합산해 계산이 됩니다. 체크카드도 포함입니다.

 

대부분 1개 이상 카드를 사용하고 있을텐데요, 편리하게 카드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곳의 카드사를 지정해 지정된 카드사로 캐시백을 받아야 합니다.

 

▼카드사별 확인하기▼


우리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카드사용 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카드 사용 금액 합산 제외 대상이 있습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명품전문매장, 유흥업소에서 소비한 금액, 차량구입비 등은 제외되니 참고하시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4~6월 월평균 사용액에서도 제외 업종에서 사용된 금액은 합산되지 않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9월 6일부터 시작 됩니다. 신청 첫주는 요일 5부제로 운영이 됩니다.

 

이에 6일은 주민등록번호 끝자리가 ‘1, 6’, 7일은 ‘2, 7’, 8일은 ‘3, 8’, 9일은 ‘4, 9’, 10일은 ‘5, 0’만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10월 29일까지 요일과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알림 신청하기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1인 가구는 6월 건강보험료가 17만원 이하, 2인 20만원 이하, 3인 25만원 이하, 4인 31만원 이하(직장가입자 기준)면 지급 대상 입니다. 지급대상 가입 여부는 다음달 6일부터 카드사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앱 등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급대상자는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다음날 입금처리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받은 금액은 12월 31일까지 써야하고 이후 잔액은 국고로 환수 됩니다. 사용처는 거주지 광역 지방자치단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등에서 사용할 수 있고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면세점, 전자판매점, 대형 배달앱이나 외국계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 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

 

 

추석전에 지급 되는 5차 재난지원금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확인하기▼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기존에 종이 예방접종증명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서비스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해진 전자출입명부 방식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

qmfkqhfkdlvm.tistory.com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5차재난지원금) 신청이 8월 17일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지급액은 40만원~2천만원이 지급됩니다. 1차 신속지급에 이어 30일부터는 2차 신속지급이 시작 됩니다. 혼자서 여러

qmfkqhfkdlvm.tistory.com

 

코로나 잔여백신 접종예약 신청방법 알아보기

고령층 위주의 코로나 백신 접종이 진행 되었으나 이제는 사전예약도 가능하며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자인데 코로나 백신 접종

qmfkqhfkdlvm.tistory.com

 

잔여백신 예약조회 카카오안내

당일부터 고령층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마친 경우라면 선택한 의료기관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고령층 접종 대상자가 백신을 예약한 날짜에 맞지 못하게 되면 전

qmfkqhfkdlvm.tistory.com

+ Recent posts